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기초 강좌 #3 [ 개인 변수 ]

진공이

·

2022. 2. 15. 13:00

반응형

 

 

안녕하세요 진공이입니다.

 

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기초 강좌 3강 [ 변수의 활용 ]을 시작하겠습니다.

 


 

지난 강좌들

 

스크립트 강좌 0강 링크

스크립트 강좌 1강 링크

스크립트 강좌 2강 링크

 

 


 

#개인 변수

 

 

지난 강좌에서 말씀드렸던 플레이어 개인 변수를 배열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모양은 {money::%player%}처럼 %player%를 뒤에 붙입니다.

 

%player%는 지금 행동을 하고 있는 플레이어의 닉네임을 가져옵니다.

 

 

"%%" 이 퍼센트 기호를 앞뒤로 하나씩 쓰면 일반적인 텍스트가 아니게 되어 적절한 내용을 사이에 집어넣어

 

다른 변수의 값을 가져오거나 현재 위치 또는 아이템의 이름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 

 

1강에서 배웠던 커맨드와 함께 응용하면

 

command /돈:
  trigger:
    send "현재 %player%님의 돈 : %{money::%player%}%"

 

이런 커맨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 

명령어 /돈을 입력하면 {money::%player%} 변수에 들어있는 값을 출력하는 커맨드입니다.

 

 

#간단한 돈 스크립트 예제

 

command /돈 [<text>] [<player>] [<integer>]:
  trigger:
    if arg 1 is not set:
    	send "%player%님의 보유 돈: %{money::%player%}% to player
    if arg 1 is "보내기"
      if arg 2 and arg 3 is set:
        remove arg 3 from {money::%player%}
        add arg 3 to {money::%arg 2%}
        send "%arg 2%님에개 %arg 3%원을 보냈습니다." to player
        
# 참고하는 용도로만 사용해 주세요.

 

간단하게 돈 보내는 명령어를 추가해 보았습니다.

 

 

arg 1가 정해지지 않았을 때,

 

/돈이라고만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는 자신의 돈 변수를 출력합니다.

 

 

arg 1이 "보내기"일 때,

 

arg 2, arg 3가 지정되어 있을 때,

 

/돈 보내기 [닉네임] [금액] 명령어를 입력하면

 

상대방에게 입력한 금액만큼의 돈을 보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.

 

 

나중에 배열 변수를 잘 다룰 수 있게 되면 {list::%player%::abc}처럼

 

2차원 배열, 3차원 배열까지도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.

반응형